8-1. DNS(Domain Name System)
1) 도메인 이름이란?
1. 영문으로 표현되는 계층적 주소 체계 방식.
※ IP 이후에 도메인이 나왔음. 중복되면 안 된다.
2. 각 나라마다 존재하는 Network Information Center에서 관리. => 약속
한국은 KRNIC(http://www.nic.or.kr, Korea Network Information Center)에서 담당.
3. 도메인 이름 = 호스트 이름 + 도메인 이름
예시) academy.freelec.co.kr = academy + freelec.co.kr
4. TCP/IP는 도메인 이름을 인식 못함.
※ IP와 도메인의 중계 역할을 하는 서버 : 도메인 서버
현실세계의 주소체계
인터넷 상에서의 주소체계
root 도메인
com : 회사, zw : 짐바브웨, kr : 한국
2차 도메인
co : 나라 안의 기업, ac : 나라 안의 대학, or : 행정기관,
2) DNS 서버
1. 모든 도메인 이름은 해당 IP와 함께 DNS 서버에 등록되어야 한다.
※ DNS 서버는 테이블 형식으로 정보를 가지고 있다.
2. 도메임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 작업을 한다.
1. host는 DNS 서버에 도메인 주소 질의
2. DNS 서버는 테이블 정보를 검색하여 IP를 답변해 준다.
※ 분산 데이터베이스 : 모르면 다른 DNS 서버에 물어본다.
3. host는 받은 IP정보를 통해 원하는 도메인 주소로 접속한다.
도메인 이름과 IP변환 과정
※ DNS 서버는 계층적 구조로 되어 있다. 모를 경우 부모에게 물어본다.
루트 DNS는 모든 주소에 대한 정보를 어느 자식에 있는 지 알고 있다. (자손까지는 아님.)
8-2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 사이의 변환
변환(도메인 이름 <-> IP주소)의 필요성
상대적으로 잦은 IP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문제 해결
※ IP를 하드코딩하면 IP주소가 바뀌었을 때는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도메인 이름을 하드 코딩하여 IP가 바뀌더라도 도메인 이름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
※ 한 도메인에 대해 IP를 여러 개 두고 상황에 따라 분산하여 접속할 수 있게 한다.
도메인 이름->IP주소 함수
※ 함수 자체가 DNS 서버에게 물어보고 IP주소등의 정보가 리턴된다.
#include<netdb.h>
struct hostent* gethostbyname(const char* name);
name : 도메인 이름 문자열
#include<winsock2.h>
struct hostent FAR *gethostbyname(const char FAR *name);
name : 도메인 이름 문자열
struct hostent 구조체
struct hostent { char *h_name; char **h_aliases; int h_addrtype; int h_length; char **h_addr_list; }; |
공식 이름(official name) 별명 목록(alias list) 호스트 주소 형태(host address type) 주소의 길이(IPV4 : 4, IPV6 : 16) 주소 목록(list of addresses) |
struct hostent { char FAR * h_name; char FAR * FAR * h_aliases; short h_addrtype; short h_length; char FAR * FAR * h_addr_list; } |
※ IP주소를 일반화 하기 위해 char*를 사용하였다. IN_ADDR 구조체 형태로 IP주소가 저장되기 때문에 void* 포인터 형태가 더 좋았을 듯.
struct hostent 구조체 변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10. 멀티태스킹 기반의 서버구현 (0) | 2009.07.28 |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9. 소켓의 다양한 옵션 (0) | 2009.07.25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7. 소켓 연결의 우아한 종료 (0) | 2009.07.23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6. UD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0) | 2009.07.22 |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5.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2 (0) | 2009.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