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적인 쓰레드기반 다중 서버...
서버쪽 쓰레드 하나가 하나의 소켓을 전담한다.
서버쪽 쓰레드가 계속해서 일하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소켓과 쓰레드가 1:1 대응되는 것은 서버에 부담이 된다.
1. 리소스 부담...
2. context switching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
※ 소켓의 수는 줄일 수 없다.
하지만, 하나의 쓰레드가 3개의 소켓을 한꺼번에 담당한다면 리소스 부담 감소, context switching 감소...
22-1. Completion Port 입출력 기본 원리
IOCP란?
1. 기본적으로 비동기 입출력 모델이다. Overlapped IO
2. 제한된 쓰레드의 수를 통해서 여러 소켓의 입출력을 담당하게 한다.
3. 컨텍스트 스위칭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는 모델이다.
4. Overlapped 입출력 모델의 특징과 비동기 Notification 입출력 모델의 특징을 동시에 지닌다.
원래 비동기 Notification 입출력 모델 : 먼저 확인 후 그 다음 입출력한다.
IOCP모델 : 먼저 입출력 한 후 확인을 나중에 한다.
IOCP 구현모델
Completion Port 내부에 큐가 생성된다.
연결된 소켓이 입출력이 완료되면 Completion Packet을 만든다.
Completion Packet에는 입출력이 완료한 소켓 정보등에 대한 데이터 묶음이다.
이 packet을 Completion Queue에 집어 넣는다.
쓰레드는 큐에서 packet을 꺼내 내용을 처리한다.
IOCP에서 적절한 쓰레드의 수
Response Session :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온 요청을 처리하고 전송하기 직전까지 준비과정.
Response Session이 짧은 경우(간단한 연산 결과를 돌려줌) : CPU의 개수를 초과하지 않는다.
Response Session이 긴 경우 : CPU의 개수를 적절히 초과하여 클라이언트의 평균 만족도를 높인다.
※ 실험적으로 판단하여 평가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 : CPU의 개수를 초과하지 않는다.
22-2. Completion Port 입출력을 위한 기본 단계
1. Completion Port 오브젝트의 생성
HANDLE CreateIoCompletionPort(
HANDLE FileHandle, // 연결 시킬 소켓 핸들
HANDLE ExistingCompletionPort, // 연결시킬 completion port 핸들
ULONG_PTR CompletionKey, // completion key
DWORD NumberOfConcurrentThreads // 동시 실행 가능한 쓰레드의 수
);
실행예)
HANDLE hCompletion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 0, 0);
※ NumberOfConcurrentThreads가 0이면 CPU의 수만큼 허용
2. Completion Port 오브젝트와 소켓의 연결
completionKey : 입출력이 완료되었을 때 Completion Packet에 저장하는 추가적인 데이터
실행예)
CreateIoCompletionPort(소켓핸들, hCompletionPort, (DWORD)PerHandleData, 0);
3. Completion Queue에 들어 있는 패킷 정보 확인
BOOL GetQueuedCompletionStatus(
HANDLE CompletionPort, // completion port 핸들
LPDWORD lpNumberOfBytes, // 전송된 바이트수
PULONG_PTR lpCompletionKey, // file completion key
LPOVERLAPPED *lpOverlapped, // buffer
DWORD dwMilliseconds // 선택적인 timeout 값
);
2,3,4 인자를 통해 completion packet의 내용을 얻어온다.
22-3 Completion Port 입출력 기반의 서버구현
CreateCompletionPort의 키 : 완료된 소켓의 정보
Completion Port : 완료감지, completion packet 생성 : key, overlapped, 전송 바이트 수로 구성.
WSARecv의 6번째 인자인 LPWSAOVERLAPPED에서 hEvent를 이용한다. ->
수신된 데이터가 존재하는 버퍼 정보를 담음. overlapped 구조체 뿐만 아니라 다른 구조체도 추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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